본문 바로가기
일상

전문가가 알려주는 난방비 줄이는 꿀팁 (ft. 보일러 기능 설정)

by 만보고 2023. 11. 28.

난방비-절약하는-꿀팁

 

 

보일러를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이면 항상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일을 걱정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최근에는 가스비 인상으로 인해 더욱 부담이 아닐 수 없는데요. 혹시나 집에 태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아이라도 있다면 냉난방비가 장난 아니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전문가가 알려주는 난방비 줄이는 꿀팁을 통해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맞는 것을 미리 예방하고 적은 비용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보일러 기능 설정을 통한 난방비를 절약하는 꿀팁으로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 다른 정보는 찾아볼 필요가 없을 정도의 내용을 담고 있으니 글을 끝까지 보시고 난방비를 엄청나게 줄이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난방비 줄이는 꿀팁
  보일러 기능 설정
   실온모드, 온돌모드 사용 꿀팁
    예약모드, 외출모드 사용 꿀팁
   ✅ 온수모드 사용 꿀팁
기타 난방비 줄이는 방법
   ✅
가습기 사용하기
   ✅ 문풍지와 뽁뽁이 사용하기
   ✅ 커튼을 치고 생활하기
   ✅ 긴팔 긴바지를 입고 생활하기
마무리

 

📢 난방비 절감하고 환급도 받으세요!

<탄소중립포인트 환급 제도> 정부에서 현금 지급

 

 

난방비 줄이는 꿀팁

엄청난 물가 상승과 가스비 인상으로 이번 겨울은 유난히 추운 겨울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이미 지난여름 전기요금 인상으로 전기요금 폭탄을 맞은 사람들은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걱정하지 않을 수가 없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보일러 관련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가 알려주는 보일러 기능 설정을 통한 난방비 줄이는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하니 잘 보시고 따라 하시면 난방비를 대폭 절약하실 수 있는 것을 약속드립니다.

 

 

 

보일러 기능 설정

보일러를 설정하는 기능에는 ①실온모드, ②온돌모드, ③예약모드, ④외출모드, ⑤온수모드 이렇게 5가지가 존재하는데요. 물론 보일러 브랜드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이 5가지 기능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보일러-브랜드-별-보일러-컨트롤러
보일러 브랜드 별 보일러 컨트롤러

 

이중 많은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보일러 기능 중 하나인 외출모드를 사용하면 가스비 폭탄을 맞는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내용으로 무조건 난방비가 많이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렇게 잘못된 정보를 통해 비효율적인 보일러 사용을 하고 계실 확률이 높은데요. 그럼 각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온모드, 온돌모드 사용 꿀팁

실온모드는 말 그대로 실내온도 즉, 실내 공기 온도를 기준으로 보일러가 가동되는 기능을 말하는데요. 평상시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돌모드는 실온모드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실내 공기 온도의 기준이 아닌 바닥에 보일러관 안에 흐르는 난방수의 온도를 기준으로 보일러가 가동되는 기능을 온돌모드라고 하는데요. 즉, 실내 온도가 아무리 낮아도 바닥에 보일러관 난방수의 온도가 높으면 보일러는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럼 여기서, 겨울철 집안을 환기하기 위해서 창문을 열면 집안에 실내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고 떨어진 실내 공기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보일러가 빠르게 돌아가면서 많은 난방비를 소비하게 될 텐데요. 이때 보일러가 온돌모드였다면 보일러가 돌아갔을까요?

 

바닥에 난방수는 온도가 그렇게 급격하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창문을 닫으면 집 안이 근방 따뜻해질 것입니다. 쉽게 말해 굳이 보일러를 더 돌리지 않아도 될 일에 난방비를 사용하게 된 것이죠.

 

📢 꿀팁 요약! #1

1.
외풍이 심해 실내온도가 일정하지 않다면 온돌모드를 사용하자.
2.
단열이 좋아 실내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실온모드를 사용하자.
3.
환기 같은 급격하게 온도의 변화가 있을 때는 온돌모드를 사용하자.

 

 

모드, 외출모드 사용 꿀팁

예약모드와 외출모드의 기능적 원리는 동일합니다. 예약모드는 설정한 시간마다 보일러가 가동되도록 하는 기능으로 1시간으로 예약을 했다면 1시간마다 15~20분 정도 보일러를 가동하고 꺼지는 것을 반복하는 기능입니다. 

 

우리 모두가 가장 잘못 알고 있는 외출모드는 동파방지를 위한 기능인데요. 실내온도가 8~10도까지 떨어지면 보일러가 동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가 돌아가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외출모드를 하고 잠시 집을 비우고 실내온도가 8도까지 떨어지면 온도를 올리기 위해 엄청난 가스를 사용하면서 보일러가 가동되기 때문에 난방비 폭탄을 맞는다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로 외출모드는 보일러 제조 회사마다 기능이 다르게 때문입니다. 일부 보일러의 외출모드는 예약모드와 비슷하게 4시간에 한 번씩 의무적으로 10~15분씩 보일러를 가동하는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예약모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기능으로 사용되죠.

 

하지만 만약 온도를 기준으로 가동하고 안 하고를 반복하는 보일러라면 절대 외출모드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진짜 난방비가 폭탄처럼 날아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온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온도를 올리는데 더 큰 화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겨울철은 보일러를 끄지 않고 실내온도를 24시간 일정 온도로 유지해 주는 것이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 꿀팁 요약! #2

1. 예약모드와 외출모드를 이용해 24시간 보일러를 끄지 않고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보일러 외출모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집을 1~2일 비울 때는 예약모드, 이 이상은 외출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온수모드 사용 꿀팁

온수모드 말 그대로 난방수가 아닌 생활용수를 따뜻하게 만들기 위해 보일러가 가동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하면 주방에서 사용하는 물,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을 데우는 기능으로 바닥 배관에 흐르는 난방수는 생활용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아무 생각 없이 온수 온도를 고(최대)로 설정하고 사용하시는데 온수 온도를 고로 설정하면 물 온도를 70도로 데우지만 70도는 너무 뜨거워 찬물을 섞지 않으면 절대 바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실제 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찬물을 섞어 온도를 내리고 사용하지만 보일러는 이와 상관없이 온수를 70도로 계속 유지하기 위해 열일을 하면 돌아가는데요. 이때 많은 굳이 70도의 물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스를 많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온수 온도 설정은 항상 저(최저)로 설정하여 사용하면서 물이 너무 따뜻하지 않을 때 중으로 설정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가스비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 꿀팁 요약! #3

1. 온수모드는 저로 설정해서 사용한다.

 

 

 

 

 

기타 난방비 줄이는 방법

보일러 설정을 통한 난방비 줄이는 꿀팁과 함께 실행하면 난방비를 더욱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가습기 사용하기  

가습기를 사용해 일정 습도를 유지해 주면 실내 공기의 대류 현상이 활발해지면서 실내 온도를 빨리 데워주고 따뜻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여기에 건조해진 공기로 인해 발병하는 여러 기관지 질병을 예방해 주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문풍지와 뽁뽁이 사용하기

외풍이 심한 가정일수록 빼놓을 수 없는 방한 작업인 문풍지와 창문에 사용하는 단열 뽁뽁이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단열 방법이지만 귀찮음을 극복하지 못하고 실행하지 못하고 있는 방법으로 지금 당장 문풍지와 뽁뽁이를 사용하면 난방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커튼을 치고 생활하기

단순하게 커튼을 치고 생활하는 것만으로도 냉난방 시 효율을 올려주고 있다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커튼이 창틀이나 문틈사이로 들어오는 공기를 차단해 실내온도를 1~2도 올려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긴팔 긴바지 입고 생활하기

건축 기술과 보일러 기술의 발달로 한겨울에도 집안에서 반발과 반바지를 입고 생활하는 것이 매우 익숙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겨울철 가정에서 긴팔과 긴바지를 입고 생활하는 습관은 체온을 유지하는데 매우 큰 효과가 있는데요.

 

따뜻하게 유지된 체온으로 인해 보일러 온도를 1~2도가량만 내리더라도 매우 큰 난방비 절약을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난방비 줄이는 꿀팁을 알아봤는데요. 설명한 방법 외 노후 보일러 교체, 배관청소 등 다른 방법들도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가장 간단하고 쉽게 난방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에 중점을 두고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전문가가 알려주는 보일러 기능을 이용한 난방비 줄이는 꿀팁 포스팅을 통해 많은 난방비를 절약하셔서 어려운 가정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추운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 일상에 알아두면 좋은 글

📌 차량 등록증 온라인 재발급 방법
📌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방법 
📌 연말정산이란 무엇이며 하는 이유
📌 영화표 누구나 무조건 할인받는 방법 총정리
📌 연말정산 소득공제 많이 받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