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와 건강

중입자 암치료 효과 비용 원리 장단점(feat. 실비보험 적용)

by 만보고 2023. 10. 27.

이제 암을 정복할 날이 머지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 암치료” 때문입니다. 중입자 암 치료기는 탄소이온 입자를 빛의 가까운 속도로 가속하여 정확히 목표한 암세포에서만 방사선 에너지를 방출해 암세포만 파괴한다고 알려진 차세대 암 치료기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기존의 방사선 항암 치료보다 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부작용도 거의 없는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고 있는 중입자 암 치료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중입자 암치료란
중입자 암치료 원리
중입자 암치료 효과 비용
실손보험 적용

 

 

 

중입자 암치료란

중입자 암치료란 양성자 암방사선치료와 마찬가지인 암방사선치료 방법 중 하나로 양성자치료에 사용하는 양성자인 수소의 입자보다 12배 무거운 탄소이온 입자를 빛에 가까운 속도로 가속해 암세포만을 목표로 조준하여 파괴하는 차세대 암 치료기입니다. 기존의 방사선치료에 비해 3배가량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어 “꿈의 중입자 암 치료기”로 불리고 있습니다.

 

중입자치료-탄소입자-크기-비교
<출처: 서울대학병원 홈페이지> 중입자치료에 사용되는 입자 크기 비교

 

 

중입자 암치료 원리

중입자 암치료 원리는 지름만 20미터가 넘는 거대한 중입자가속기를 이용해 탄소이온 중입자를 빛의 70%이 속도에 가깝도록 가속해 신체를 통과시키면서 "브래그피크" 특성을 이용하여 정확히 목표한 암세포에만 폭발적인 방사선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폭발하여 암세포를 제거해 암을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출처:연세세브란스 병원> 중입자가속기 사진

 

✅브래그피크(Bragg Peak)

신체 내에 설정한 정확한 지점에서 방사선 에너지를 폭발시키고 사라지는 중입자선의 특성을 발견한 월리엄 브래그의 이름을 따서 브래그피크라고 함.

암방사선 치료의 원리는 방사선이 암세포의 DNA를 손상시켜 암세포를 죽여 치료하는 원리입니다. 이때 기존 방사선 X-선은 신체를 통과하는 순간부터 그 에너지가 감소하면서 피부나 암세포 주변의 정상적인 조직까지도 방사선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방사선 항암치료를 받으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구토가 나오는 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브래그피크라는 특성을 이용해 피부와 암세포 주변의 정상적인 조직에는 저의 방사선을 방출하지 않고 목표한 암세포에 도달하면 폭발적인 방사선 에너지를 방출하고 사라지면서 암세포에만 엄청난 충격을 가해 암세포를 파괴합니다. 

 

✅양성자치료와 차이

양성자치료와 중입자치료는 방사선을 이용 브래그피크 특성을 활용해 암세포의 DNA를 파괴한다는 점에서 치료 방법은 동일하다. 하지만 중입자인 탄소이옴 보다 12배 가벼운 중성자 수소이온은 너무 가벼운 나머지 정밀하게 컨트롤하기가 어려워 정확하게 암세포를 파괴하는 것이 어렵고 치료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중입자 암치료 효과 비용

중입자 암치료 효과로는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크게 수술치료, 약물치료, 방사선치료 3가지 치료 방법을 구분이 가능합니다. 중입자 암치료는 이중 방사선치료에 속하는 암치료 방법입니다. 방사선치료는 X-선, 감마-선을 이용하는 광자선 방식과 양성자, 중입자를 이용하는 입자선으로 구분합니다. 

 

✅중입자 암치료 장점

중입자 암치료 장점은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된 X-선 방사선 치료는 피부 및 암세포 주변의 정상 조직까지의 모든 신체조직에 손상이 발생해 머리카락 빠짐, 어지러움, 구토 등의 부작용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중입자 암치료는 피부 및 암세포 주변 정상 조직에 피해를 주지 않아 부작용이 없으며, 절재 등 외과 수술이 없어 치료 과정에서 통증이 없습니다. 여기에 기존의 X-선 및 양성자치료에 비해 매우 뛰어난 암세포 파괴력을 보이며 치료 효과가 2~3배가량 높습니다. 

 

ㆍ기존 암치료 방식보다 2~3배 뛰어난 치료 효과

ㆍ부작용이 거의 없다

ㆍ치료 과정에 통증이 없다

ㆍ회복 속도가 매우 빠르다

 

✅중입자 암치료 단점

아무리 좋은 치료법도 장점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단 현재로는 특정 암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이암, 말기암,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는 혈액암 등은 치료가 어려우며, 한번 수술을 한 부위도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치료 비용이 매우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입자 치료는 총 12번의 치료가 이루어지며 1회당 약 400만 원 정도의 치료비가 발생해 총 치료 비용이 약 5000만 원 정도로 기존의 암치료 비용에 비해 엄청 비쌉니다.

 

ㆍ특정 암만 치료가 가능

ㆍ비싼 암치료 비용 (약 5000만 원)

 

 

실비보험의 적용

중입자 암치료는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손보험의 보장 금액이 5000만 원~1억 원인 것을 감안하면 다행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이는 착각입니다. 이유는 항암치료는 통원치료로 들어가 25만 원~30만 원이 나오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입니다. 입원해서 치료를 받으면 되지 않냐고 하시겠지만 항암치료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 입원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고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암치료 보험 특약 중 "항암방사선약물치료비"라는 보험 특약에 가입하시면 중입자 암치료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산정특례제도 대상 질환 질병코드와 적용범위 <암, 뇌혈관, 심혈관 외>
 

산정특례제도 대상 질환 질병코드와 적용범위 <암, 뇌혈관, 심혈관 외>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세계 어느 선진국과 비교도 안될 만큼의 의료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의료보험제도"와 "산정특례제도"가 그 대표로 아파서 병원을

manbogo.tistory.com

 

댓글